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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맨틱 웹 (Semantic Web)

by yjym33

시맨틱 웹(Semantic Web)이 뭔가요?

 

시멘틱 웹에 대해서 알기 이전에 시맨틱 웹이 등장한 배경에 대해 이해하면 좋습니다.

인터넷이 등장하고 인터넷이 활성화 되기 시작하면서 웹의 사용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웹상에 축정된 정보가 지나치게 많아짐에 따라 여러 문제에 봉착하게 되었습니다.

웹 기술은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에 대하여 키워드(Keyword)에 의한 정보접근만을 허용하고 있어, 정보 검색 시 무수히 많은 불필요한 정보가 처리되어 정보의 홍수를 가중시켰습니다. 또한 검색 시 컴퓨터가 필요한 정보를 추출, 해석, 가공 할수 있는 방법이 없어, 모든 정보를 사용자가 직접 개입해서 처리해야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 기술의 비전으로 시맨틱 웹(Semantic Web)을 제시했습니다.

 

 

시맨틱 웹의 목적과 사용 이유는 무엇인가요?

 

 

시맨틱 웹의 목적과 사용 이유는 등장배경에서도 나타났듯이 웹상의 검색엔진의 최적화를 위해서 사용합니다.

현재 우리는 구글, 네이버 와 같은 다양한 검색사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검색 사이트들은 어떤 웹 사이트를 검색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사용합니다. 우리 개발자들은 제품을 만들게 되면 이를 알리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검색에 많은 노출을 할수 있게끔 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고려해줘야 합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려면 시맨틱 웹을 따라야 합니다.

 

 

시맨틱 웹은 개발자가 의도한 요소가 의미가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방법이지 방식으로, 이 방법은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며 유지보수를 높일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제목을 작성하기위해 코드를 작성할떄 단순히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할수 있지만

<div class="title">시맨틱 마크업이란 무엇일까요?</div>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작성할수 있습니다.

<h1 class="title">시맨틱 마크업이란 무엇일까요?</h1>

 

<h1> 태그를 사용하여 작성했을 때는 태그만 보고도 이 부분이 제목임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엔진은 h1 태그내의 콘텐츠를 웹 문서의 중요한 제목으로 인식하고 인덱스에 포함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h1 태그내의 요소가 제목임을 알수 있습니다. 이처럼 의미를 가지는 HTML 태그 요소 작성방식(즉 Semantic Web)은 SEO에 기여할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맨틱 웹을 한 문장으로 정리하면

 

시맨틱 웹은 웹에 존재하는 수많은 웹페이지들에 메타데이터를 부여하여, 기존의 잡다한 데이터의 집합이였던 웹페이지를 '의미'와 '관련성'을 가지게 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HTML 요소는  non-semantic 요소와 semantic 요소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 non-semantic 요소 : <div>, <span> 등이 있으며 이들 태그는 content에 대해 어떠한 설명도 하지 않습니다.

   - semantic 요소 : for, table, img 등이 있으며 이들 태그는 content의 의미를 명확히 설명합니다.

 

 

시맨틱 웹을 위한 HTML 태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header> : 헤더를 의미합니다.

   - <nav> : 네비게이션을 의미합니다.

   - <aside> : 사이드에 위치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 <section> : 본문의 여러 내용(article)를 포함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 <article> : 본문의 주 내용이 들어가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 <footer> : 푸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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